2011년 7월 11일 월요일

클러스터 소개 (Cluster)

.
오늘날 클러스터 시스템은 과거와 달리, 많은 분야에서 사용이 되고 있는 기술입니다. 클러스터 기술은 고가의 하이-엔드 컴퓨팅 환경의 대안으로 NASA에서 Beowulf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, 시장에서 누구나 살수 있는 PC 하드웨어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리눅스를 이용한 하이엔드 컴퓨팅 영역에 대한 새로운 시도를 하게 되었습니다.[
Beowulf 프로젝트가 성공하게 된 몇 가지 중요한 요인으로 프로세스의 급속한 발전을 들 수 있습니다. 이와 더불어 고급 유닉스 서버나 웍스테이션에 만 사용되었던 SCSI 장비의 대중화와 그리고, 네트워크 장비의 급속한 발전과 LINUX Windows OS의 발전으로 인해 Beowulf 클러스터를 구축할 수 있는 하드웨어를 PC급으로도 충분히 구축 가능해졌습니다. 초기, 클러스터링 기술은 일반 하드웨어를 리눅스를 통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Beowulf 라는 새로운 타입의 병렬컴퓨터가 만들어 진 것입니다. 리눅스는 기존의 상용 유닉스와 같은 환경과 소스 코드의 100% 개방으로 클러스터링에 필요로 하는 기능을 자유롭게 소스 코드를 수정하고 새롭게 개발하여 배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였습니다. 이러한 리눅스 특징이 없었다면 Beowulf 프로젝트는 실패하였을 것 입니다. 또한 MPI, PVM같은 message passing library의 표준화가 이루어져 상용 병렬컴퓨터와 마찬가지로 별다른 어려움 없이 기존 소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.
Beowulf cluster는 각각 독립적인 머신으로 M/B, RAM, NIC, CPU만을 가지고 키보드, 마우스, 모니터는 공유기를 통하여 master node에서 전체 node를 제어하고 전적으로 병렬처리에 사용이 됩니다.  가장 간단한 Beowulf cluster switching hub 없이 직접 cross link하여 2 node로 구성할 수 있는데 각node CPU 2개씩 설치한다면 간단한 4 processor mini Beowulf cluster를 만들 수 있습니다.

초기 1979년 당시 CFD의 적용 분야는 소수 분야에 적용이 되었습니다.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